R E V I E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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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텐션으로 마무리된, 너무나 의미 있는 스터디였습니다!
회사의 이익을 위해서 넛지를 악용하는 UX,
다크 패턴의 개념, 유형, 예시에 대해 공부하고 이야기합니다.
각자 실제 서비스에서 다크 패턴 예시를 분석하고 아카이빙해봐요!
다크 패턴이 뭔가요?
그런 생각, 든 적 있으신가요?
“이거 회원가입 할 땐 쉬웠는데, 도대체 회원 탈퇴는 어떻게 하는 거야? 이 기능이 영구 삭제가 맞나?”
“왜 내가 장바구니에 담은 가격이랑 실제 결제되는 가격이랑 차이가 나지?”
이처럼 다크 패턴이란, 기업이 원하는 대로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자가 눈치채기 어려운 방식으로” UX를 설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넛지(Nudge)와 비슷한 개념이되, 인간의 인지 방식을 기업이 원하는 대로 조작(manipulate)한다는 의미에서 Manipulative Design의 일부로도 여겨지고 있습니다. 최근 해외의 학계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한, UX 트렌드의 일부이기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