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사람들은 외적인 보상보다 내적인 보상에 더욱 동기를 받는다
아이들에게 그림을 그리라고 하고, 한 그룹은 상을 보여주고 다른 그룹은 하고 싶은 대로 하라고 했더니 → 상을 받은 경험이 있는 아이들이 가장 그림 그린 시간이 적었다(조건적 보상이 반복되지 않으면 하지 않는 것), 하고 싶은 대로 그린 아이들이 가장 긴 시간을 그림 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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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나 다른 외적인 보상이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말자. 외적인 보상보다는 내적인 보상을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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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쩔 수 없이 외적인 보상을 제공하게 됐다면 예측이 불가능한 것이 더욱 동기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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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이 사회적 기능을 갖추고 있다면 사람들은 이 제품을 더 사용하려 할 것이다
예시
캄(calm)
왜, 어떻게 활용하고 싶은 지 설문을 받으면서 동시에 유저의 내적인 동기도 샘솟게 함
credit by 노윤정님, 김예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