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을 기대하면 도파민이 분비되는데, 가변성을 추가하면 몇 배나 증가될 수 있어요.
예) 비디오게임에서도 학생들은 정해진 점수를 받을 때보다 주사위로 점수가 결정될 때 훨씬 더 진지하고 열성적으로 임했으며 정답률도 높았다.
초콜렛 5개가 보장된 통보다 3 or 5개가 담긴 통의 평균응찰가격이 더 높았다. 이유를 물어봤더니 참가자들은 불확실한 경매가 더 흥미로웠기 때문이라고 했다. 실제 보상의 가치가 높아진 게 아니다. 무엇이 나올지 모르는 상황이 더 재밌었을 뿐이다.
제가 힙서비콘 3기에서 이야기했던 TARR 루프 중 세 번째 reward 부분에 잘 나와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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